티스토리 뷰
2024년 신년 맞이 잘하셨나요? 갑진년인 청룡의 해라고 불리는 만큼 대한민국도 힘차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2024년부터 바뀌는 정책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2분이면 다 읽을 수 있으니 끝까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2024년 부터 바뀌는 정책
1. 경제 관련
최저임금 변동
2024년, 우리나라의 최저임금은 작년 대비 2.5%가 인상되어 9,86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이는 주 40시간 근무 기준으로 월로 환산하면 작년 대비 5만 원가량 인상된 206만 740원이라는 의미입니다.
군인월급 변동
군인들의 월급도 변동이 있습니다. 병장의 월급이 정부의 지원금을 합치면 35만 원 오른 165만 원이 되었습니다. 군인들의 노고를 더욱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죠.
2. 저출산 문제 해결
부모 급여
2024년부터는 0세, 1세 아동을 키우는 가정에 대한 부모 급여가 인상되어, 0세 아동을 양육하는 가정은 70만원에서 100만 원, 1세 아동을 양육하는 가정은 월 35만 원에서 50만 원으로 지원받게 됩니다.
다자녀 가정 지원
다자녀 가정에 대한 지원도 확대되었습니다. 다자녀 가정 기준이 세 자녀에서 두 자녀로 변경되었고, 공공분양 주택의 다자녀 특별공급 기준도 두 자녀로 확대되었습니다.
출산진원금 변동
또한, 자녀당 200만 원씩 지원하던 출산지원금인 '첫만남 이용권'은 2024년 1월 이후 출생한 둘째 이상 아동부터는 300만 원으로 지원됩니다.
3. 교통 주차 관련
여성 우선 주차장 을 가족배려 주자창으로 변경
우리 사회에서는 다양한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주차 공간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점점 더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에 여성 우선 주차장으로 설정되어 있던 공간들이 가족 배려 주차장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이 변화는 임산부나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 영유아, 고령자와 같은 특별한 배려가 필요한 이들이 동반한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또한, 주차 구획 표시의 색상 또한 꽃담 황토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색상은 주차장의 안전성을 높이고, 동시에 이용자들에게 따뜻한 느낌을 줍니다.
기후동행카드 도입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월 6만 5천 원만 내면 서울시의 모든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후 동행카드가 도입되었습니다. 이 카드는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직장인, 학생들에는 아주 좋은 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공휴일
대체휴일제도 도입
2024년부터 적용되는 대체휴일 제도는 법정 공휴일이 토요일에 겹치는 경우를 대비한 것입니다. 이 경우, 그다음 주 월요일이 휴일로 지정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근로자들의 휴식권을 더욱 강화하고 보장하는 것이 이 제도의 주요 목표입니다.
공휴일 추가
또한, 새롭게 법정공휴일로 지정된 3월 1일의 삼일절과 8월 15일의 광복절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두 날짜의 추가로 인해, 이제 한 해에는 총 14일이 법정공휴일로 지정되는 것이 됩니다.
5. 해외여행
해외여행보험가입의무화
해외 여행에 대한 보험 가입이 의무화되었습니다. 이는 여행자의 안전과 보호를 위한 조치로, 여행 전에 반드시 보험 가입을 완료해야 합니다.
해외여행 경보 시스템 개편
또한, 해외 여행 경보 시스템이 개편되어, 이제는 여행지 별로 세부적인 정보를 알려줍니다. 이를 통해 여행자들은 보다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번에는 2024년 부터 바뀌는 다양한 방면의 정책들의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출산이 우리나라에 있어 가장 시급한 문제인 것으로 보이는데, 좋은 정책으로 점차 개선되는 모습이 보이면 좋겠습니다.
[ 같이 보면 무조건 도움 되는 정보 ]
신생아 특례대출 자격 조건 및 신청방법 완벽정리 (디딤돌 대출과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