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연금수령액 계산 및 자주하는 질문 정리

by 행복한좋은사람 2022. 12. 11.

은퇴 이후에 노후 걱정이 고민 많이 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주택연금을 염두해 계시고 계시다면 자신의 주택으로 매달 얼마를 수령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실 주택연금수령액 계산 및 자주 하는 질문에 대해서 정리해 봤으니 끝까지 보시기 보시기 바랍니다.

 

 

 

 

 

주택연금

 

소유주택을 담보로 제공한 후 내 집에서 살면서 평생 동안 연금방식으로 생활비를 받을 수 있도록 국가에서 보증하는 제도.

2007년도 도입해서 운영 중이며, 매년 1만 가구씩 신청하고 있습니다.

 

주택연금_가입가구_현황

 

 

주택 연금 가입 조건

 

1. 부부 중 최소 1명이 만 55세 이상.

2. 소유한 주택이 공시가격 9억 원 이하.

3. 다주택자라도 공시가격의 합산이 9억 원 이하면 가입 가능.

4. 공시 가격이 9억원 초과인 2 주택자는 3년 이내 1 주택을 매매 시 가입 가능.

 

 

 

주택 가격 산정 방식?

 

본인이 거주하는 주택에서 얼마의 연금을 받을 수 있는지 매우 궁금 하실 것입니다. 우선 주택의 시세는 한국 부동산원 인터넷 시세, kb 국민은행 인터넷 시세, 국토교통부 제공 주택 공시 가격, 공사와 협알을 체결한 감정평가기관의 최근 6개월 이내 감정평가액을 순차 적용하며, 한국 부동산원 시세는 중간값, kb국민은행 시세는 일반 평균값을 기준으로 가격이 결정된다고 합니다. 최저층은 하안가를 적용합니다.

 

 

 

지급 방식

 

월 지급 방식에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1. 종신 지급 방식

- 월 지급금을 평생 동안 지급 방는 방식이며, 인출한도 (대출 한도의 50% 이내)를 설정하느냐에 따라 종신 지급과 종신 혼합방식으로 구분.

 

2. 확정 기간 방식

- 신청자가 선택한 일정 기간 동안 (10 ~30년) 동안만 월 지급금을 받는 방식.

 

3. 대출 상환 방식

- 주택담보대출 상환용으로 인출한도 (대출 한도 50% 초과 90% 이내) 범위 안에서 일시에 찾아 쓰고 나머지 부분을 평생 동안 매월 지급받는 방식.

 

4. 우대 지급 방식

- 부부 기준 1.5억원 미만 1 주택 보유자가 종신 방식 (정액형) 보다 월지급금을 최대 약 21% 우대하여 지급받는 방식. 인출한도 (대출한도의 45% 이내)를 설정하느냐에 따라 우대지급방식 우대 혼합 방식으로 구분됨.

 

월지급 유형

 

지급유형에도 크게 3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정액형

- 집값이 하락해도평생동안 월 지급금의 변화가 없는 방식.

- 확정기간 방식, 대출상환 방식, 우대 방식은 정액형만 선택 가능함.

 

2. 초기 증액형

- 신청자가 선택한 기간 (3, 5, 7, 10 년) 동안은 정액형보다 많이 받다가 그 이후부터는 초기 월지급금의 70% 수준으로 받는 방식.

 

3. 정기 증가형

- 초기에는 적은 금액을 받다가 매 3년 마다 4.5% 씩 증가하는 방식.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그럼 실제적으로 수령액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신청자의 조건이 아래와 같다고 보면,

 

1. 나이가 70세

2. 주택가격이 5억 원 (일반 주택: 단독, 다세대, 다가구 주택 또는 아파트)

3. 종신지급형, 정액형

 

▶ 매월 받는 주택연금 수령액: 154만 3 천원

 

 

 

다른 지급 방식으로 지급받으실 경우엔 직접 입력해 보시면 바로 금액이 나오니 확인해 보세요.

 

 

 

 

 

 

2022년 농지연금 가입연령 변경 안내 (만 65 →만 60세)

농지연금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농지연금이란 고령 농업인의 노후를 설계해드리는 새로운 연금제도입니다. 주택연금과 비슷한 개념으로 농지를 담보로 사망할 때까지 연금을 받는 제도인데 2022

2jsyn.com

 

자주는 질문 (FAQ)

 

[질문. 1]

 

주택연금 이용 도중 이사를 할 수 있나요?

 

[답변. 1]

 

주택연금 이용 중 이사 등으로 거주지를 이전하는 경우, 공사의 담보주택 변경 승인을 받아 담보주택을 기존 거주주택에서 새로운 거주주택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때, 신규주택의 공시 가격 등*은 조건변경 승인일을 기준으로 9억 원 이하이거나 기존 거주주택(기존주택) 공시 가격 등*보다 낮거나 같아야 합니다.

* 「부동산 가격공시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시된 가격을 말하며, 공시 가격이 없는 경우에는 「부동산 가격공시에 관한 법률」에 따라 행정안전부 장관이 고시하거나 「지방세법」 제4조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결정한 가격(시가표준액) → 한국 부동산원 인터넷 시세 → 국민은행 인터넷 시세 → 공사와 협약을 체결한 감정평가업자의 최근 6개월 이내 감정평가액의 순서로 적용합니다.

※ 일반주택과 노인복지주택 간, 일반주택과 오피스텔 간, 노인복지주택과 오피스텔 간의 담보주택 변경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사하는 시점에 기존주택과 신규주택의 가격을 각각 평가하며, 평가 결과 담보가치가 증가·동일·감소함에 따라 월지급금이 증가, 동일 또는 감소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경우에 따라 이사가 불가능할 수 있으며, 담보가치가 증가한 경우에도 주택 가격 12억 원에 해당하는 월지급금까지만 지급받으실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이사 가능 여부 등을 사전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2]

 

주택연금 월지급금은 물가상승률에 연동되지 않나요?

 

[답변. 2]

 

가입시점에 결정된 주택연금 월지급금은 가입자(배우자 포함)의 종신까지 변동 없이 동일하게 지급됩니다.

공사는 최초 주택연금 월지급금 산정 시 물가상승에 따른 자산가치 변화를 이미 반영(가입 시 결정된 주택 가격 상승률이 가입기간 중 매년 일정하게 계속되는 것으로 가정)하였기 때문입니다.

 

[질문. 3]

 

불가피하게 주택에 거주가 어려운 경우에도 주택연금을 계속 받을 수 있나요?

 

[답변. 3]

 

주택연금을 이용하고 있는 도중에 담보주택에서 다른 장소로 주민등록을 이전하거나 특별한 사유 없이 1년 이상 담보주택에 거주하지 않을 경우에는 주택연금 지급정지 사유에 해당합니다.

다만, (1) 공사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고하는 아래의 사유(이하 “실거주 예외 인정 사유”)로 공사의 승인을 받아 담보주택에서 다른 장소로 주민등록을 이전한 경우, (2) 실거주 예외 인정 사유에 해당되어 1년 이상 미거주한 경우(다만, 해당 사유를 공사에 미리 서면 통지하거나 공사가 직접 확인한 후 불가피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한함)에는 주택연금을 계속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실거주 예외 인정 사유>

① 질병치료, 심신 요양 등을 위하여 병원, 요양시설 등에 입원(소)
② 자녀 등의 봉양의 받기 위하여 다른 주택 등에 장기체류
③ 관공서에 의한 격리, 수용, 수감 등
④ 기타 개인적인 특별한 사정 등을 감안하여 공사가 인정한 경우 등

 

[질문. 4]

 

공적연금을 받고 있는데 주택연금 이용이 가능한가?

 

[답변. 4]

 

□ 공무원연금 등 공적연금을 받고 계신 경우에도 주택연금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ㅇ 주택연금은 특별한 소득이 있더라도 노후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해 주는데 의의가 있기 때문입니다.

□ 또한 주택연금은 매월 지급받는 연금이지만 실제로는 주택을 담보로 한 대출이기 때문에 주택연금의 월지급금은 소득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ㅇ 주택연금 월지급금은 소득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주택연금에 가입하는 경우에도 기초노령연금 등 공적연금 수령에는 전혀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질문. 5]

 

주택연금 이용 도중 주택을 추가로 취득 가능한가?

 

[답변. 5]

 

□ 주택연금(우대형 주택연금 제외) 가입 후 주택을 추가로 취득 가능합니다.

ㅇ 주택연금은 가입 시 보유주택수(공시 가격 등 9억 이하)를 확인하고 있으며, 가입 이후 추가로 취득한 주택에 대하여는 제한하지 않습니다.

 

ㅇ 다만, 우대형 주택연금은 정부의 재정 지원이 전제된 상품으로 가입자의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기 위해 가입 후 주택을 추가로 취득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미스터트롯2 심사위원 방송일정 방청권 신청방법

 

미스터트롯2 심사위원 방송일정 방청권 신청방법

너무 많은 사랑을 받은 미스터트롯 시즌1 기억나십니까? 수많은 트롯 스타를 배출해낸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이제 곧 미스터트롯2가 방영이 될 예정인데 심사위원과 방송일정에 대해 안내해

led3.2jsyn.com

 

마치며

 

이번엔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과 자주 하는 질문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주택연금 신청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주저하지 말고, 우선 얼마의 연금을 수령 가능한지 계산부터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같이 보면 무조건 도움 되는 정보 ]

 

지자체 재난지원금 정리 (12월) 늦지 말고 신청하세요

 

지자체 재난지원금 정리 (12월) 늦지 말고 신청하세요

각 지자체 재난지원금 정리를 해봤습니다. 여러 지역에서 재난지원금을 실시하고 있으니 해당 지역에 거주 중이시거나 부모님이 살고 계신다면 꼭 알려주시고 신청하시기 하세요. 지자체 재난

led3.2jsyn.com

 

시니어 일자리 정보 사이트 노인일자리여기 지원방법 (꿀팁)

 

시니어 일자리 정보 사이트 노인일자리여기 지원방법 (꿀팁)

만 60세 이상 시니어 일자리 알아보고 계시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입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전국 노인 공공일자리가 12월 5일부터 28일까지 접수받고 있습니다. 자격 조건 및 신청방법에

led3.2jsyn.com

 

댓글